HT023.근대신학
# HT023 근대신학1A
근대신학 1/6강, 전반부
# HT023 근대신학1B
1강 후반부입니다. 중세와 근대(근세)의 차이를 주목하고, 나의 목회 현장은 어떤 지적 수준, 시기에 있는지 고민해 봅시다. 물론 정답은 없습니다.
# HT023 근대신학2A
2강 전반부. 강의를 통해 고민해볼 사항.
1. 나의 현장_활동의 목표(가치)는? 아직 정하지 않았으면, 연습삼아, 정리해 두라.
2. 성경을 문자적으로 그대로 한국의 현실에 적용하려 드는 것(QT 방식?)은 문제가 있다. “검증”이라는 시대적 요청을 생각하면서 설명/비판하라.
3. 요한복음서는 “복음”이라는 말이 없다. 그래도 우리가 “복음서”들 중 하나라 알고 있다. 해명하라.
4. 히틀러 경험과 코로나19 경험은 “신” 경험과 연관 있다. 해명하라. 또 본회퍼 사상의 어떤 시각(사상)과 연결되는지 밝혀라.
5. 미국의 유대인 3세 신약학 교수(라일리 Gregory Riley)는 “구약성서 속의 고유한 요소는 단 둘, 출애굽 사건과 여호라는 신 이름이다.”라고 한 바 있다. 이런 시각은 근대신학 흐름들의 어떤 시각/방법론과 관련되는가? 해명하라.
6. 우리가 오늘날 “예수께서 그 옛날에 사람들을 구원하셨던 그 방식의 일(예수 목회)를 계승한다면, 전통적 ”신“과 상관없이도 가능하다(무신론자도 시행할 수 있다). 할 수 있으면 해명을 시도하라.
# HT023 근대신학2B
예수의 빗나간 예언은 용서받을 수 있나요? 모르고 있었나요.
1.”참 예수(Real Jesus)“ 찾기 제2 파동의 대표 주자, 불트만(Rudolf Bultmann)의 입장을 해명하라.
2. 『5복음서』라는 책에 등장하는 5 복음서들은 무엇인가? 이 책 중 내용이 강사에게 큰 위안을 주었다는 자료, 사연은 무엇인가?
3.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마가복음서의 ”긴 끝맺음“은 무엇이며, 그것이 없는 본래의 마가복음의 기독교 신앙 시각과 『Q복음서』, 『도마복음서』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4. 예수의 예언(마16:8)은 빗나갔다. 해명하고, 또 성서가 ”예언서“인지, 그냥 자신의 현재 시각을 밝혀라.
5. 한맺힌 아픔을 당하는 나의 식구(교우)에게 다가설 때 나의 입장을 밝히고, 해명하라. 신정론(theodicy)에는 4 가지 갈래 길이 있다고 전재하고.
# HT023 근대신학3A
3강 전반부, 강의를 통해 고민해볼 사항.
1. 개신교의 출발점 및 기초를 학자들이 롬1:17보다 엡2:8에 두려 하는 사연은?
2. 새 하늘, 새 땅을 처음을 밝히 말하고 있는 이사야 65장을 읽고, 그가 그리고 있는 신천지의 주요 골격을 지적하라. 부활은 어떻게 그리고 있는가?
3. 예수 승천 후에도, 그 옛날 베드로가 부활하신 “예수를 지상에서 보았듯이”, 또 바울이 승천 이후 3(5년) 후에 “예수를 보았듯이,” 오늘 우리도 그런 체험을 할 수 있는가? 안병무 선생의 스토리를 생각하고 답하라.
4. 예수 자신의 부활 사상(신앙)을 복음서 중에서 찾아내고, 해명하라.
5.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셨나? 세례를 받으셨다면, 다른 사람들처럼 “회개”를 하였을까(자신의 죄 인정의 어떤 몸짓)? 답하고, 해명하라.
# HT023 근대신학3B
3강 후반부, 강의를 통해 고민해볼 사항.
1. 나의 현장 활동에 내가 약속하는 변화는? 말되는가 밝히라.
2. 방법론상 자유주의 신학과 정통주의 신학의 차이는 무엇인가?
3. 쉴라이엘마허가 맘에 두고 있던 감정을 설명하고, 신을 말하는 출발점과 연관시켜, 설명하라.
4. 미국의 상당수의 근본주의신학교들은 M.Div. 코스에 여학생을 받지 않는다. 해명하고 비판, 옹호하라.
5. 신의 신비, 우리가 경험할 수 없는 각종 기적들 이야기로 가득한 성경을 토대로 하는 기독교, 정직하게 다가설 수 있을까? 해명하라.
# HT023 근대신학4A
4강 전반부, 강의를 통해 고민해볼 사항.
1. 신약성서 중, “오직 예수”라는 말은 어디에 등장하는가? 이 입장(주장)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밝혀라.
2. 종교들이 “이성(理性)”에게 자리를 내어주는 게 가능할까? 왜 불가능한가? 정답은 없다. 자유럽게 논하라.
3. 종교다원주의를 선포하게 된 가톨릭(바티칸 2)이 고려한 실제적 체험, 두 가지를 지적하라.
4. 종교다원주의란, ^비^기독교에게도 “구원” 가능성/현실성이 있음을 인정한 것인가? “교회 밖에도 구원있다”는 선언, 말뜻을 풀이하라. 그 안에 남아 있는 배타성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5. “열린 가톨릭”의 입장에서, “우리의 선조들 중에도 구원”받은 사람들이 얼마든지 있었을 것이라는 입장을 변호하라.
# HT023 근대신학4B
4강 후반부, 강의를 통해 고민해볼 사항.
1. 펠라기우스는 죄의 주소(머무는 장소)를 어디로 보았는가? 옹호, 혹은 비판하라.
2. 당신의 목회활동의 주요 대상을 생각해 보라. 그/녀의 “죄”는 무엇, 또 어디에 있는 것인가? 그것을 치료하기 위하여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3. 빈곤이 죄의 주요 현상이 가정하고, 빈곤을 치료하려는 구세군(자선) 방식과 “해방신학의 전략”을 비교하여, 설명하라. 정답은 없다.
4. 토레스 신부의 삶의 이야기에서 해방신학은 피어나기 시작하였다. 그의 질문은 무엇이며, 후기 해방신학은 이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였는가? 자신의 시각에서 비판하라.
5. 여성도 남성 예수에 의하여 구원이 가능한가? 어떻게? 성의 차이는 무시해도 좋은가? 또 강의 영상 중에 나오는 “구글링(구글에서 검색하기)” 숙제를 정리하라. 네어버 검색도 물론 좋다.
# HT023 근대신학4 특강
4강 특강, 강의를 통해 고민해볼 사항.
1. 폭력 사용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예수님의 사상에 비추어, 밝혀라.
2. 십자가는 따를 수 없다는 해방신학의 입장은 무엇을 말하려는 것인가? 자신의 입장을 밝혀라.
3.프락시스라는 말은 행동, 실천과 어떻게 구분되는가?
# HT023 근대신학5A
5강 전반부, 강의를 통해 고민해볼 사항.
1. 5강의 제목,주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자신의 일장을 밝혀라. 정답은 물론 없다.
2. 5강에서 강사가 정리한 “근대”의 3 가지 특성은 무엇인가?
3. 레싱(Lessing)를 구글링(네이버링)하라.
4. 성경 이야기를 내가 “이해”하고, 내 생활에 적용하려면(QT가 하는 주요 방식?) “무엇”이 상통해야 하는가? 바둑계와 골프계를 생각하며 답하라. 그리고 “그는 신의 아들이었다”는 복음서 중의 예수 고백(귀신들린 사람, 로마인이 유대인 예수 제자들보다 앞서 고백)을 실례로, 내가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느지 해명하라.
5. 어거스틴이 “이런 질문 하는 자는 미친 사람이다”라고 한 말의 전후맥락을 해명하고, 자신의 입장을 밝혀라.
6. 자신의 예수-이야기는 출발점, 클라이막스, 종점을 어디로 설정하고 있는지, 지적하라.
# HT023 근대신학5B
5강 후반부, 강의를 통해 고민해볼 사항.
1. 유대인의 시각에서 본다면, 십자가 사건은 “스캔들”이다. 왜? 해명하라.
2. 오늘날, 내가 정말로 믿는 부활 신앙의 내용을 밝히라. 정답은 물론 없다.
3. 다니엘 12장, 마태 27장, 고린도전서 15장, 그리고 마가복음 12장에 그려져 있는 부활 사상 이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지적하라.
4. 우두머리 복음과 섬기는 자의 복음, 실천 가능성에 대하여 생각하는 대로 기술하라.
5. 지금 우리들 세상에서는 죽은 자, 특히 한맺힌 자의 “무덤이 열리는”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정의”를 어떻게 해명할 것인가? 정답은 없다. 자유롭게 생각을 펼쳐라.
# HT023 근대신학6
6강 및 근대신학 총정리, 한 조직신학자의 소망 이야기입니다. 강의를 통해 고민해볼 사항.
1.하나님이라는 단어 사용하지 않고, 예수님이 나의 삶의 좌표, 구원자이다 설교, 간증하기.
2. 마예수와 이예수의 차이는
3. 본회퍼의 옥중 사색의 결과물 하나인, 복음의 비종교적 해섞이라는 말뜻은 무엇인가?
4. 유대인 신학자 반 뷰렌이 예수 부활을 믿지 않는 사연을 지적하고 비판하라.
5. 강사의 필생의 꿈은 결국 무엇인가? 자유롭게 비판하라.
# HT023 근대신학 Epilogue
강좌를 마치고 나서